본문 바로가기

도시정보/슈트랄준트

Stralsund | #07. 마이어펠트 궁전

슈트랄준트 구 시가지에서 궁전이라 부를 수 있는 것은 마이어펠트 궁전(Meyerfeldtsches Palais)이다. 그런데 시에서 제작하여 배포하는 관광 지도에도 이 곳은 따로 표시되어 있지 않다. 사실 외관이 특별히 웅장하거나 아름답지는 않은 평범한 건물이기에 그럴 수도 있겠지만, 역사적으로 슈트랄준트가 스웨덴의 지배를 받을 때 스웨덴 총독의 관저로 지은 건물이라 불편한(?) 심기가 반영된 것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마이어펠트는 당시 스웨덴에서 슈트랄준트에 파견된 총독의 이름이다. 그는 이 건물의 일부를 개인 거주지로 사용하고, 나머지는 업무용 및 귀빈 접대용으로 사용했다고 한다. 그래서 스웨덴의 통치 궁전(Schwedische Regierungspalais)이라는 이름도 가지고 있다. 슈트랄준트에서 처음으로 이중박공 지붕을 얹은 건물이라고 하는데, 설계자가 스웨덴 사람이기에 독일에서 볼 수 있는 것과 약간 다른 건축양식을 사용한 것이 아닌가 추측해본다.


2차 세계대전 중 파괴되었다가 다시 복구된 이후 현재는 시에서 관공서로 사용하고 있는 중이다.


* 찾아가는 법 (본 블로그의 추천일정을 기준으로 합니다.)

성 야콥 교회(St.Jakobikirche)의 입구에서 교회의 오른편 파펜 거리(Pappenstraße)로 돌아가 교회 뒤편의 골목으로 좌회전, 그리고 다음 블록에서 우회전, 또 다시 다음 블록에서 좌회전하여 바덴 거리(Badenstraße)까지 가면, 바덴 거리를 만나는 삼거리에 위치한 건물이 마이어펠트 궁전이다.



크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