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정보/프라이부르크

Freiburg | 기차로 찾아가는 방법

프라이부르크는 독일 서남쪽 국경 가까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독일에서 찾아가는 것보다 스위스에서 찾아가는 것이 더 편하다. 비행기로 갈 때도 가장 가까운 공항이 스위스 바젤(Basel)일 정도. 바젤에서는 기차로 1시간밖에 걸리지 않는다.


독일 내에서 기차로 찾아가려면 가장 편한 곳은 카를스루에(Karlsruhe)이다. 지역열차로 1시간 반 정도 소요된다. 거점도시로 삼을만한 도시 중에서는 슈투트가르트(Stuttgart)가 가장 무난하다. 지역열차로 2시간 조금 넘게 소요된다. 참고로 슈투트가르트에서 프라이부르크로 가려면 카를스루에를 도중에 지나간다.


그래서 프라이부르크는 거점에서 당일치기로 다녀오는 것보다는(물론 그것도 가능하기는 하지만), 독일에서 스위스로 넘어갈 때 또는 그 반대의 경우에 도중에 들르는 곳으로 정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다. 독일과 스위스를 왕복하는 ICE 열차도 프라이부르크를 지나가므로 철도패스가 있으면 더 편리하게 다닐 수 있다.


지역열차로 다녀오려면 바덴뷔르템베르크 티켓(Baden-Württemberg Ticket)을 이용할 것. 이것으로 슈투트가르트나 카를스루에 또는 스위스 바젤까지도 지역열차가 유효하다.


그리고 프라이부르크에서 카를스루에까지 가는 도중에 있는 오펜부르크(Offenburg)라는 작은 국경도시에서 프랑스 스트라스부르(Strasbourg)까지 가는 열차가 운행한다. 따라서 스위스에서 프랑스로 넘어가는 도중에 프라이부르크를 들르는 식으로 일정을 정해도 동선의 낭비 없이 무난한 여행이 가능하다.


※ 프라이부르크에서 유효한 랜더티켓 : 바덴뷔르템베르크 티켓 

※ 프라이부르크를 포함한 슈투트가르트 근교의 지역열차 네트워크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