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정보/버스

다시쓰는 버스정보 3. ZOB 위치확인

버스 터미널, 즉 체트오베(ZOB; Zentrale Omnibusbahnhof)의 위치확인도 매우 중요하다. 일단 ZOB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앞서 정리했던 관련 포스팅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ZOB가 시내 중심에 있다면 다행인데,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시내 중심에서 도보로 갈 수 있는 외곽에 있다면 그래도 나은데,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ZOB에 가기 위해 또는 ZOB에서 시내로 가기 위해 기차나 버스를 또 이용해야 하는 경우도 종종 생길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버스 예약 시 ZOB의 위치를 미리 확인하는 것은 필수이다. 가격이 더 저렴하다고 생각하여 기차 대신 버스를 예약했는데, 알고보니 ZOB가 시내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서 시간과 비용이 더 들어간다면 오히려 더 손해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ZOB 위치는 어떻게 확인해야 할까? 앞서 소개한 두 가지 검색 방법을 기준으로 이야기해보자.


부스티켓

원하는 출발지와 목적지, 날짜를 넣고 검색하여 스케쥴 및 가격을 조회하는 것까지는 앞선 포스팅에서 소개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 화면에서 ZOB의 위치까지도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위 화면은 라이프치히(Leipzig)에서 뮌헨(München)까지 가는 버스편을 조회한 것. 보다시피 두 도시의 ZOB가 나란히 지도와 함께 안내되어 있다. 


그런데 라이프치히는 ZOB가 라이프치히 공항(Leipzig Flughafen)으로 나온다. 즉, 라이프치히 시내에서 버스를 타는게 아니라 공항까지 가야 한다는 것이다. 뮌헨은 지도를 보니 하커브뤼케(München-Hackerbrücke) 역 앞에 ZOB가 있다고 나온다. 


그러니까 라이프치히 시내에서 공항까지 기차로 이동한 뒤 버스를 타고, 뮌헨에 도착 후에도 S-bahn 으로 시내 중심으로 이동해야 하는 것이다. 버스와 기차 중 무엇이 더 경제적인기 판단하려면 이런 부대비용과 시간까지 고려해서 결정해야 한다.


ZOB로 이동하는 방법은 독일철도청 홈페이지에서 조회된다. 이것도 앞서 정리한 독일철도청 홈페이지 검색방법을 참고할 것.



베를린 라인

버스업체 홈페이지마다 인터페이스가 다르므로 ZOB를 확인하는 법도 조금씩 차이가 있다. 일단 앞서 검색 방법을 소개했던 베를린 라인의 이용방법을 예로 든다.


앞선 포스팅에서 소개한 방법으로 스케쥴을 조회하여 결과 화면이 나오면, 아래와 같이 "Info" 버튼을 클릭하여 ZOB를 확인하면 된다.

버튼 클릭 후 뜨는 팝업창에서 왼편에 출발역과 도착역을 클릭하면 해당 ZOB의 지도가 표시되는 방식이다. 만약 지도만 보아서 어디인지 감이 안 잡힐 수도 있다. 그럴 때는 지도에 표시된 버스업체 로고를 클릭하면 주소가 나와 자세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다른 버스업체 홈페이지에서 이런 식으로 ZOB 위치는 꼭 확인하고 예약하는 것을 권한다. 어차피 도시에서 만든 ZOB를 이용하니까 각 업체마다 ZOB가 다른 경우는 거의 없는데, 간혹 표기상 차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가령, 슈투트가르트(Stuttgart)의 ZOB는 시 외곽의 오버튀르크하임(Stuttgart-Obertürkheim)이라는 S-bahn 역 앞에 있다. 그런데 다인 부스(Dein Bus)는 슈투트가르트 공항(Flughafen Stuttgart)에서 버스가 정차한다. 만약 다인 부스를 예약한 뒤 슈투트가르트라는 도시명만 보고서 일반 ZOB에 가면 버스가 없어 당황할 일이 생길 것이다. 그러니 ZOB 위치는 꼭 사전에 확인해야 탈이 생기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