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정보/버스

다시쓰는 버스정보 5. 티켓 구입 - ZOB

버스 티켓을 버스 터미널에서 구입하는게 가장 당연하다고 생각할텐데, 독일에서는 ZOB에서 티켓을 구입하는 것을 그다지 권장하지 않는다. 그래도 기존에 도이체 투어링, 베를린 라인 두 곳만 성업할 때는 어지간한 ZOB에 티켓 부스가 있었다. 그런데 최근 버스 노선이 늘어나면서부터는 그런 시스템 인프라가 따라오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나마 큰 도시의 ZOB는 사정이 양호한 편이다. 어쨌든 티켓 부스는 있으니까. 그런데 큰 도시가 아닌 곳은 티켓 부스조차 없는 ZOB도 많다. 그냥 길거리에 정류장 팻말 하나 세워놓고 ZOB라고 하는 도시도 많고, 주차장 한 쪽에 버스 주차구역 그려놓고 ZOB라고 하는 도시도 많다. 이런 곳에서 티켓 판매부스가 있을리 만무하다. 만약 표를 미리 구입하지 않은채 ZOB에 가면 난감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물론 이런 경우에도 기사에게 구입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정가를 지불하고 버스를 탄다면 그냥 지역열차를 타는 편이 더 나을 것이다.)


그러니 반드시 티켓은 온라인으로 미리 예매하도록 하자. ZOB에 티켓 판매부스가 있다 해도 아직 이용자가 많지 않아 문 닫는 시간이 많으니 무용지물일 수 있다.


그리고 오프라인으로 티켓을 구매할 때 신용카드 결제가 안 되는 경우도 있다. 필자는 한 차례 오프라인으로 버스표를 구입했었는데, 당시 시스템이 갖추어진 베를린 라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신용카드는 물론 독일 현지의 체크카드조차 결제가 불가능했었다. 오직 현금만 가능한 경우가 많을테니 미리 현금은 준비할 것. 위의 설명만으로도 잘 알 수 있겠지만, ZOB에 현금인출기 같은 것이 있으리라 기대해서는 곤란하다.


독일의 관련 정보들을 찾아보면, 현재 버스 업체들이 ZOB를 개선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신경은 쓰는 것 같은 인상을 받았다. 그러니 향후 더 개선될 여지는 많다고 생각되지만, 적어도 아직까지는 갈 길이 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