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정보/베르히테스가덴

Berchtesgaden | Info. 켈슈타인 하우스 매표소, 버스

켈슈타인 하우스(Kehlsteinhaus)는 중앙역(Hauptbahnhof)에서 버스를 한 번 갈아타야 한다. 


중앙역 앞에서 838번 버스를 타고 오버잘츠베르크 기록의 전당(Dokumentation Obersalzberg)에 하차, 그리고 여기서 849번 버스로 갈아타면 된다.

오버잘츠베르크 기록의 전당 정류장에 내리면 길 건너편으로 주차장이 있고, 주차장 아래로 위 사진과 같은 계단이 있다. 계단으로 내려가면 바로 정면에 매표소가 있고, 여기서 849번 버스 티켓을 구입한 뒤 매표소 앞에서 승차하면 된다.

849번 버스는 따로 노선번호가 적혀있지는 않았다. 어차피 이 곳이 전용 정류장이므로 여기 서는 버스는 켈슈타인 하우스로 가는 것 말고는 없으니 혼동할 일은 없을 것이다. 한 번에 4~5대의 버스가 도착하여 한꺼번에 출발하기 때문에 관광객이 많더라도 버스를 타지 못할 일은 없다.


주의할 것은, 849번 버스는 바이에른 티켓으로 이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반드시 매표소에서 티켓을 구매해야 하며, 왕복 16.1 유로. 만약 쿠어카르테(Kurkarte)가 있다면 1.5 유로 할인받을 수 있다. [요금 및 시간 확인]

켈슈타인 하우스까지 올라가는 길은 1차선 도로. 그래서 올라가는 버스와 내려가는 버스가 중간에 만나면 갓길에서 상행 버스가 기다렸다가 가야 한다. 이 1차선 도로는 버스 전용이기 때문에 자가용이 있는 사람도 자기 차로 올라갈 수 없다. 오버잘츠베르크 기록의 전당 앞 주차장에 차를 세워둔 뒤 매표소에서 버스표를 사서 올라가야 한다.


물론 걸어가는 길을 택한다면 따로 비용을 들이지 않고 올라갈 수 있으나 거의 한 나절이 소요되는 트래킹 코스이므로 관광객이 선택하기는 어렵다. 버스를 타고 가는 중에도 창 밖으로 그림 같은 풍경이 펼쳐지므로 지루할 틈은 없을 것이다.


버스는 켈슈타인 하우스 입구 아래의 버스 주차장에서 하차한다. 여기서 버스에 내린 뒤 반드시 먼저 체크할 것이 있다.

버스에 내리면 바로 정면에 가건물처럼 생긴 사무실과 매점이 있다. 이 사무실에서 하행 버스의 시간을 예약해두어야 한다. 버스가 한 번에 4~5대가 다닌다고 해도 어쨌든 한 타임에 사람이 너무 몰리면 안전에 문제가 있으니 적정인원을 정해두고 있다. 그래서 미리 예약을 해서 시간을 확정해두어야 그 시간대에 버스를 탈 수 있는 것이다.


사무실 창구 앞에 하행 버스 시간표가 붙어있다. 이 중에서 원하는 시간을 선택하면 가능여부를 체크하여 티켓에 도장을 찍어준다. 도장이 찍힌 그 시간에 하행 버스를 탑승하면 된다. 짧게는 1시간, 길게는 2시간 정도의 여유를 두고 하행 시간을 정해두면 큰 차질은 없을 것이다.


처음에 오버잘츠베르크 기록의 전당에서 838번 버스에 내린 다음에 건너편 정류장에서 버스 시간을 미리 확인해둘 것. 그래서 돌아갈 시간을 맞추어야 기다리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것이다.

위 사진에서 아래쪽의 가건물처럼 생긴 곳이 사무실. 그리고 그 옆의 동굴 입구처럼 생긴 곳이 켈슈타인 하우스의 입구이며, 동굴같은 통로를 지나 엘리베이터를 타고 위로 올라간다. 위 사진에서 가장 꼭대기에 보이는 건물이 켈슈타인 하우스.


입구로 들어갈 때 직원이 티켓을 체크한다. 만약 트래킹을 하느라 티켓 없이 여기까지 올라온 사람은, 티켓이 없기 때문에 엘리베이터를 탈 수 없으며 별도의 등산로로 올라가야 한다. 버스표 가격이 비싼 이유가 이 엘리베이터까지 포함되었기 때문이라고 보면 되는 것이다.


돌아가는 버스는 하차장소 반대편에서 탑승한다. 미리 시간을 확정하고 도장을 찍어둔 티켓을 기사에게 보여주고 타면 되고, 다시 매표소가 있던 곳에서 내려준다. 계단을 올라와 버스 정류장에서 838번 버스를 타면 중앙역으로 돌아간다.

만약 시간 여유가 있다면, 켈슈타인 하우스에서 버스 정차 장소까지 내려가는 길은 등산로를 이용해보아도 좋다. 좁지만 깨끗하게 닦인 등산로가 연결되며 전망도 매우 훌륭하다. (등산로 이용 시 20~30분 소요)


소요시간

중앙역에서 오버잘츠베르크 기록의 전당까지 버스로 약 15~20분, 그리고 매표소에서 버스를 타고 하차하기까지 역시 약 15~20분, 입구로 들어가 엘리베이터로 올라가는 시간이 약 5분 정도 걸린다. 이를 감안하여 시간을 정하면 될 것이다.


주의

켈슈타인 하우스는 5~10월에만 개방된다. 11~4월 중에는 당연히 버스가 운행하지 않으며, 따라서 올라갈 방법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