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정보/하이델베르크

Heidelberg | #07. 하이델베르크 대학교

하이델베르크 대학교(Universität Heidelberg)는 노벨상 수상자를 7명이나 배출한 독일에서 가장 오래 된 대학. 설립년도가 무려 1386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정식명칭은 루프레히트 카를 대학교(Ruprecht-Karls-Universität Heidelberg)이다. 대학을 설립한 선제후 루프레히트 1세(Ruprecht I), 그리고 한 때 폐쇄되었던 대학을 1803년 다시 재설립한 선제후 카를 프리드리히(Karl Friedrich)의 이름을 딴 것이다.


오늘날 대학 광장(Universitätsplatz)을 중심으로 옛 대학 건물(Alte Universität)과 신 대학 건물(Neue Universität)이 마주보고 있으며, 주변에 대학 도서관(Universitätsbibliothek), 대학 부설 성 페터 교회(St.Peterskirche) 등이 운집되어 있다. 많은 학생들이 광장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토론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옛 대학 건물은 박물관으로 사용 중. 그리고 자치권을 가지고 있던 대학교에서 학생들을 처벌할 때 사용한 학생감옥(Studentenkarzer)도 옛 대학 건물에 있다. 학생감옥이라는 것이 단어 자체는 살벌하게 들리지만 현실은 꼭 그런 것도 아니었다. 경범죄를 저지른 학생들을 수용하는 공간이었는데, 사식도 허용되고 술도 반입할 수 있어서 수감된 학생들은 외출도 하고 술도 마시면서 낭만을 즐길 수 있었다고. 벽에는 수감된 학생들이 남긴 낙서가 가득하다.


입장료 및 개장시간 : [확인]


* 찾아가는 법 (본 블로그의 추천일정을 기준으로 합니다.)

중앙 거리(Hauptstraße)에서 선제후 박물관(Kurpfälzische Museum)을 지나 더 직진하면 대학 광장이 나온다. 대학 광장에서 가장 먼저 만나게 될 건물이 옛 대학 건물. 박물관 입구는 광장 앞에 있고, 학생감옥 입구는 반대편 골목으로 돌아가면 있다.



크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