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정보/프랑크푸르트

Frankfurt | 대중교통 RMV

프랑크푸르트(Frankfurt am Main)와 인근 라인 강, 마인 강 유역의 도시들의 대중교통을 관할하는 RMV(Rhein-Main-Verkehrsverbund)의 관련 정보를 정리한다.


프랑크푸르트 내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할 일은 적지만 공항(Flughafen Frankfurt) 이동 시 이용하게 될 것이므로 대중교통에 대한 내용은 알아둘 필요가 있다. 또한 프랑크푸르트 근교 도시는 행정구역이 복잡하게 나뉘어 랜더티켓이 유효한 경우가 드물다. 비스바덴(Wiesbaden), 마인츠(Mainz), 다름슈타트(Darmstadt) 등 많은 근교 도시를 대중교통 타리프로 이용하게 되니 이 또한 내용을 알아두면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다.


프랑크푸르트 시내, 그리고 근교 도시까지 연결되는 S-bahn, U-bahn의 대중교통 노선도와 1회권과 1일권을 비롯하여 다양한 티켓의 요금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중교통 노선도 확인] [대중교통 요금 확인]


RMV 운행 스케줄과 해당 스케줄의 요금은 홈페이지(www.rmv.de)에서 확인할 수 있다.


Step1. 홈페이지 접속

상단 우측에서 영어 버전으로 전환


Step2. 출발지/도착지 입력

왼쪽 From/To에서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한다. 검색어를 일부만 입력하면 그에 맞는 펼침목록이 활성화되므로 목록에서 선택하면 된다. 도시명뿐 아니라 정류장명으로도 검색할 수 있다.


Step3. 검색결과 확인

입력한 검색어에 맞는 결과가 표시된다. S-bahn 등 대중교통뿐 아니라 레기오날반(검은 원에 기차 그림) 루트까지 함께 조회되며, 다른 포스팅에서 설명했듯 대중교통과 기차의 요금 차이는 없다. 표시된 결과에 티켓 요금(Fare)도 함께 표시되는데, 이것은 1회권 기준이다. 비싼 금액은 성인 요금, 저렴한 금액은 아동 기준.


Step4. 세부 정보 확인

세부 정보를 확인하려면 해당 목록을 클릭하면 그 아래에 세부 정보가 펼쳐진다. Detailed view 우측의 다른 탭 메뉴를 클릭하면 다른 세부 정보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Step5. 요금 확인

특히 세부 정보의 탭 메뉴 중 Fare를 클릭하면 해당 노선의 티켓 종류별로 운임을 확인할 수 있다. 1회권(Einzelfahrkarten)과 1일권(Tageskarten) 위주로 조회하면 될 것이다.


RMV의 네트워크에 포함되는 도시는 위와 같은 방식으로 모두 조회할 수 있다. 랜더티켓이 유효한 뤼데스하임(Rüdesheim)도 이렇게 확인하면 대중교통 1일권 가격이 더 저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어떤 티켓을 구매하는게 경제적일지 판단할 근거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