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유. Travel to Germany

두.유.Travel to Germany :: #114. 뉘른베르크 VGN 티켓

뉘른베르크, 밤베르크, 로텐부르크 쪽을 여행하려고 이것저것 알아보면 VGN이라는 말이 나오는 걸 보았을 겁니다. 뉘른베르크 근교 여행의 필수품이나 마찬가지인 VGN 티켓을 설명합니다.

개념은 아주 간단합니다. 위 사진은 뉘른베르크의 대중교통 티켓인데요. 하단에 VGN이라고 적힌 로고가 있죠. 이게 VGN 티켓입니다. 즉, VGN 티켓은 뉘른베르크의 대중교통 티켓입니다.


조금 더 정확히 이야기하면, VGN은 뉘른베르크와 주변 지역에서 대중교통 사업을 하는 업체의 연합 정도로 이해하면 됩니다. 가령, 위 티켓에서 VAG라는 더 큰 로고가 보이는데, 이게 뉘른베르크 전철 사업자입니다. VAG도 VGN의 멤버입니다.

뉘른베르크의 대중교통 티켓이면 뉘른베르크 내에서 전철 탈 때나 사용하는 것 아닌가, 왜 이게 밤베르크 등 근교여행에 사용되는가, 그런 의문이 드시나요? 위 사진을 보면 로텐부르크의 버스 정류장에 VGN 로고가 있습니다. 여기서 버스를 운행하는 OVF라는 사업체도 VGN 멤버라는 의미이며, 그래서 VGN 티켓으로 로텐부르크에서도 버스를 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에 독일의 독특한 교통체계가 더해집니다. 독일은 거점이 되는 도시에서 근교로 이동하는 기차(레기오날반)도 대중교통 체계에 포함됩니다. 다시 말해서, 뉘른베르크에서 VGN 네트워크에 포함되는 도시까지 레기오날반을 타고 갈 때에도 VGN 티켓을 쓸 수 있습니다.


유명한 관광도시 중 밤베르크, 로텐부르크, 바이로이트가 VGN 네트워크에 속하는 도시이며, 그 외에도 유학이나 출장 등으로 찾아갈 일이 많은 에를랑엔, 퓌르트도 VGN에 속합니다. 뉘른베르크에서 레기오날반을 타고 이 도시들을 오갈 때 VGN 티켓으로 탑승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VGN 티켓으로 뉘른베르크 내에서 전철도 타고, 근교 왕복하는 기차도 타고, 근교도시 내에서 버스도 탈 수 있는 거죠.


VGN 티켓은 크게 1회권과 1일권으로 나뉩니다. 1회권은 한 번 타는 것, 1일권은 종일 타는 것입니다. 그래서 VGN 1일권을 구입하면 대중교통과 기차(레기오날반)를 무제한 탈 수 있으니 근교 여행의 필수품이 됩니다. 1일권을 독일어로 타게스티켓(TagesTicket)이라고 하므로 VGN 타게스티켓이라는 이름으로 들어보기도 했을 것입니다.


레기오날반을 무제한 탈 수 있는 티켓으로 바이에른 티켓 같은 랜더티켓이 유명하죠. 뉘른베르크와 주변 지역도 바이에른이므로 바이에른 티켓을 가지고 기차 탈 수 있습니다. 하지만 VGN 1일권이 바이에른 티켓보다 더 저렴합니다. 그러니 뉘른베르크 여행에는 바이에른 티켓보다 VGN 1일권이 더 경제적입니다.


얼마나 경제적인지 한 눈에 비교해드립니다. (2018년 기준)

VGN 1일권 : 1~2인 19.7유로

바이에른 티켓 : 1인 25유로, 2인 31유로

(VGN 1일권은 타리프존에 따라 요금이 다른데, 위 금액은 밤베르크, 로텐부르크, 바이로이트까지 유효한 가장 먼 구역의 타리프존 요금입니다.)


혼자 여행해도 5.3유로 저렴하고, 둘이 여행하면 11.3유로 저렴합니다. 게다가 더 결정적인 차이는, VGN 1일권은 평일에는 하루동안 유효하지만 주말에는 주말 전체(토,일)에 유효합니다.


만약 주말에 뉘른베르크를 여행한다면, 토요일에 VGN 1일권을 구입해서 토요일은 밤베르크를, 일요일은 로텐부르크를 여행할 수 있는 식입니다. 반면, 바이에른 티켓은 주말에도 하루동안만 유효하죠.


2인 여행자가 주말에 이틀 동안 사용할 경우 실질적으로 1인당 5유로도 안 되는 금액으로 하루종일 기차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셈입니다. 바이에른 티켓으로 주말 동안 이틀치를 구매할 경우에는 1/3 가격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메리트. VGN 1일권을 1~2인 가격이라고 적어두기는 했는데, 정확히 말하면 성인 2명에 최대 6명까지 사용하는 티켓입니다. 즉, 성인 2명과 아동 4명, 이런 식으로 최대 6명까지도 사용하는 티켓이므로 경우에 따라 훨씬 더 저렴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티켓은 뉘른베르크 전철역이나 기차역에 있는 티켓판매기에서 구매합니다. 영어도 지원되고요. Day Ticket 메뉴로 들어가서 목적지를 입력하면 그 타리프존에 맞는 VGN 티켓이 발권됩니다. 가령, 밤베르크로 간다면 Bamberg를 입력한 뒤 목록에서 선택하면 되는 방식입니다. 또한 날짜를 지정하고(꼭 당일이 아니어도 가능), 이름도 입력합니다. 대표자 1인의 이름만 입력하면 됩니다.


독일은 랜더티켓이 있어 근교 여행이 아주 편리한데요. VGN 티켓처럼 랜더티켓보다 더 저렴한 현지 대중교통 티켓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건 뉘른베르크만 가능한 게 아니라 독일 전국이 다 그러합니다. 그 중에서도 VGN은 유독 활용가치가 높은 티켓이라서 소개해드렸습니다.


거점 도시에서 근교 도시를 왕복할 때 랜더티켓이 유리한가, 아니면 이처럼 현지 대중교통 티켓이 유리한가, 그것을 확인하는 건 약간 난이도가 있습니다. 일단 방법을 알면 아주 쉬운데 독일 현지 거주자가 아니면 복잡하다 느껴지실 겁니다. <프렌즈 독일>에는 어떤 티켓이 더 유리한지 도시별로 다 정리가 되어 있다는 점도 살짝 광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