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정보/뒤셀도르프

Düsseldorf | Introduction. 뒤셀도르프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Nordrhein-Westfalen)의 주도(州都). 뒤셀도르프(Düsseldorf)는 독일에서 공업이 가장 발달한 라인-루르 지역(Metropolregion Rhein-Ruhr; 라인 강과 루르 강 연안의 광역도시권)의 중심도시이기도 하다. 지리적으로 독일의 서쪽 국경에 가깝다.


역사적으로는 파란만장의 연속이었다. 1200년대부터 지역의 소유권 분쟁이 끊이지 않아 전쟁이 그칠 날이 없었고, 이 때부터 인근의 또 다른 라인 강변 도시인 쾰른(Köln)과의 악연이 시작된다. 오늘날에도 뒤셀도르프와 쾰른은 지독한 라이벌 관계이기 때문에 상대 도시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는 자체를 삼가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고층건물이 즐비하고 현대적인 건축물이 가득한 대도시이지만, 그 속에 구 시가지는 옛 모습으로 복원하여 보존하고 있다. 크지 않은 구 시가지는 강변에 위치하여 또 다른 매력이 있다. 또한 독일 내에서 패션이 가장 발달한 곳이기도 하여 쇼핑의 천국으로 불린다. 


또 하나의 특이한 점은, 뒤셀도르프에는 유독 일본인이 많다는 점. 우스갯소리로 "뒤셀도르프를 일본이 점령했다"는 말까지 할 정도로 일본인이 사들인 땅이 많고 일본인 거주자도 많다. 같은 동양권의 발언권이 센 도시라서 그런지 몰라도, 그 덕분에 뒤셀도르프에는 한국인도 많이 거주한다. 독일 내에서 한인민박, 한인식당, 한인식품점 등을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이 뒤셀도르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