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정보/뒤셀도르프

Düsseldorf | 대중교통 VRR

뒤셀도르프가 있는 라인-루르(Rhein-Ruhr) 지역의 대중교통을 관할하는 VRR(Verkehrsverbund Rhein-Ruhr)에 대해 자세히 소개한다.


참고로, 뒤셀도르프 바로 옆에 또 다른 대도시 쾰른(Köln)이 있기 때문에 쾰른과 뒤셀도르프는 대중교통이 호환되지 않는다. 따라서 VRR은 뒤셀도르프 및 그 북쪽의 근교도시들에 유효하고, 쾰른과 그 남쪽의 도시들은 별도의 포스팅에서 확인할 것.


뒤셀도르프는 U-bahn과 트램 위주로 시내 대중교통이 연결되며, S-bahn은 공항/박람회장 등 외곽의 장소를 연결한다. 공항 등 외곽을 오가지 않는다면 주로 U-bahn이나 트램을 이용하게 될 것이다. 아래는 뒤셀도르프의 대중교통 노선도. 실측 지도 위에 노선도를 그렸기 때문에 매우 복잡하지만 그만큼 정확하다.

[시내 대중교통 노선도 확인]


물론 요금은 교통수단에 관계없이 타리프존에 따라 적용되는 방식은 같다.

[1회권 요금 확인] [1일권 요금 확인]


뒤셀도르프 근교의 노이스(Neuss), 두이스부르크(Duisburg), 에센(Essen), 도르트문트(Dortmund) 등의 공업도시는 모두 VRR 네트워크에 포함된다. 따라서 이런 도시를 방문할 때 랜더티켓보다 대중교통 1일권을 구매하는 것이 더 저렴하다.


VRR의 운행 스케줄과 요금 확인은 홈페이지(http://www.vrr.de)에서 가능하다.


Step1. 홈페이지 접속

상단 우측의 영국 국기 모양을 클릭하여 영어 홈페이지로 전환


Step2. 출발지/도착지 입력

From에 출발지, To에 도착지를 입력한다. 일단 검색어를 넣고 펼침목록에서 선택하면 되는데, 정류장이 많으므로 도시명만 넣으면 선택하기 어렵고 가급적 전체를 입력하여 펼침목록에 나온 것을 선택하는 편을 권한다. 출발지와 도착지를 선택한 뒤 하단 "Route Planning" 버튼을 누른다.


Step3. 검색결과 확인

입력한 출발지/도착지가 맞는지 한 번 더 확인한 뒤 "Submit" 버튼을 누른다. 만약 특정 시간대를 조회하고 싶다면 하단에서 조정할 수 있다.

검색결과를 확인한다. 루트는 우측 지도로 확인되고, 세부 스케줄은 페이지 하단에 나온다. 시간, 소요시간, 환승 여부, 가격 등이 모두 자세히 표기된다.


Step4. 가격 확인

조회된 스케줄의 요금을 확인하려면 Price 부분에 나온 알파벳(타리프존)을 클릭한다.

클릭 시 새 창으로 해당 구간의 요금이 나오는데, 독일어로만 확인할 수 있지만 1회권(EinzelTicket)과 1일권(TagesTicket)만 구분하면 된다. 1일권은 1~5인권이 나눠져 있으니 함께 확인한다.

그런데 Price 부분에 타리프존이 나오지 않고 *)라는 기호가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VRR의 네트워크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이므로 여기서 요금 확인이 불가능하다. 이런 경우는 둘 중 하나다. 아예 독일철도청 타리프에 포함되는 경우이거나 또는 쾰른 쪽의 대중교통 네트워크에 포함되는 경우다. 독일철도청이나 쾰른 대중교통 사이트에서 요금을 확인할 수 있다. 위 예시는 뒤셀도르프에서 쾰른 가는 것을 검색한 것인데 요금 확인이 불가능하고, 쾰른 대중교통 사이트에서 확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