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정보/마그데부르크

Magdeburg | #01. (1)구 마르크트 광장

구 시청사(Altes Rathaus)가 있는 구 마르크트 광장(Alter Markt). 이 곳은 오늘날에도 시장이 들어서는 옛 정취가 가득한 곳이다. 구 시가지의 중심이라고 하기에는 지리적으로 다소 치우쳐있기는 하지만, 아무튼 자동차와 트램이 다니는 큰 길의 안쪽에 돌바닥이 깔린 보행자 전용 도로와 소박한 광장이 있다는 것이 흥미롭다.

광장에는 눈에 띄는 조형물도 있다. 마그데부르크의 기사(Magdeburger Reiter; 여기서 기사는 말 타는 사람을 뜻함)라는 이름의 황금상이다. 사람 키보다 높은 곳에 파빌리온 같은 것을 만들고 그 내부에 황금상을 제작해두었다. 왕관을 쓰고 말을 타는 주인공과 그를 보좌하는 여신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주인공이 오토 1세(Otto I)라고 한다.


마그데부르크는 신성로마제국의 첫 황제인 오토 1세 시절부터 도시가 형성된 것으로 전해진다. 말하자면 오토 1세가 마그데부르크의 창시자인 셈. 그를 기념하는 동상이 구 시가지의 중심 광장에 놓여있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총 높이는 2.5 미터, 13세기경에 제작되었는데, 원본은 돌로 만들었으며 오늘날 문화역사 박물관(Kulturhistorische Museum)에 보관되어 있고, 광장에 있는 것은 복사본이다.


참고로 마그데부르크의 기사는 플레이모빌로도 제작되어 많은 인기를 끌었다. 오늘날까지도 마그데부르크를 대표하는 아이콘으로 유명하다.


* 찾아가는 법 (본 블로그의 추천일정을 기준으로 합니다.)

관광 안내소(Tourist Information) 건물 뒤편이 구 마르크트 광장이다.



크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