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정보/쾰른

Köln | 대중교통 KVB

쾰른과 주변의 대중교통을 관할하는 KVB(Kölner Verkehrs-Betriebe)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소개한다.


뒤셀도르프의 대중교통 RVV에서 소개했듯 쾰른과 뒤셀도르프는 바로 인근에 있지만 서로 대중교통 타리프가 호환되지 않는다. 그래서 쾰른에서 RVV에 속하는 도시를 갈 때에는 랜더티켓을 사용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의 통합 타리프가 적용되는 도시도 있는데, 가격이 랜더티켓과 유사한 수준이므로 따로 부연하지 않는다.)

* 일부 RVV 구간은 쾰른 타리프가 적용되니 일단 사이트에서 검색 후 구분하면 된다.


쾰른 시내 관광 중 외곽에 있는 박물관이나 공항 등에 갈 때 대중교통 이용이 필요하고, 쾰른에서 인근의 본(Bonn), 아헨(Aachen), 레버쿠젠(Leverkusen) 등을 갈 때 대중교통 타리프로 발권하여 왕복할 수 있다.


시내 교통은 U-bahn 위주, 그리고 S-bahn은 공항 등 외곽을 갈 때 보조한다. 대중교통 노선도는 아래 링크를 클릭. 페이지가 열리지 않고 pdf 파일로 된 노선도가 다운로드 될 것이다.

[시내 대중교통 노선도 확인]


쾰른 시내 관광만 할 경우 1회권과 1일권 중 본인의 여정에 맞는 것을 구입하고, 만약 1회권만 구입할 때 4 정류장 이내로 이동하면 단거리권(Kurzstrecken Ticket)을 이용해도 된다. 요금은 아래 링크에서 참고.

[단거리권 요금] [1회권 요금] [1일권 요금]


참고로 위 페이지는 독일어로 되어 있으며, 페이지에서 pdf를 다운로드해서 가격을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어차피 내가 가고자 하는 루트의 타리프존에 맞는 요금을 확인해야 하는 것이니 아래 정리된 안내에 따라 요금을 따로 확인하는 편을 권장한다.


KVB의 운행 스케줄과 요금 확인은 홈페이지(http://www.kvb-koeln.de)에서 가능하다.


Step1. 홈페이지 접속

아쉽게도 홈페이지의 영어 버전은 지원되지 않는다. 단, 스케줄 검색에 한하여 영어가 일부 지원되는데, 홈페이지 우측 중간에 있는 영국 국기를 클릭하면 새 창으로 활성화된다.


Step2. 출발지/도착지 입력

굉장히 간단한 페이지가 새 창에 뜬다. 여기서 von에 출발지, to에 도착지를 넣는다. 검색어를 넣으면 펼침목록이 뜨고 거기서 선택하면 되는데, 가급적 검색어를 길게 입력해야 펼침목록이 정확히 뜬다. 출발지/도착지를 입력하고 페이지를 조금 내려 "Verbindung suchen" 버튼을 누른다. from/to가 아니라 von/to라고 되어 있는 것(von은 from과 같은 뜻의 독일어)이나 버튼명에 독일어로 적힌 것 등 영어 페이지라고는 하기에 그다지 성실히(?) 번역되지 않았으니 눈치껏 이용하자. 


Step3. 검색결과 확인

시간, 교통수단, 가격 등 다양한 정보가 검색되며, 환승이 필요할 경우 그에 대한 내용까지 자세하게 나온다. 그리고 가격은 1인권 기준인데, 이것을 클릭하면 전체 요금을 다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위 캡쳐 화면은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꽤 내려야 나오는 부분이다.)


Step4. 요금 확인

조회된 스케쥴의 요금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요금안내가 새 창에 뜬다. 1회권(EinzelTicket)과 1일권(TagesTicket) 위주로 확인하면 되고, 1일권은 1인권과 5인권을 나누어 확인할 수 있다. 5인권은 2~5인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조회된 스케쥴에서 요금이 없다면 해당 스케쥴은 KVB 타리프존에 포함되지 않는 것이다.


캡쳐 화면에서도 군데군데 ?로 깨져 보이는 부분들이 있다. ä, ü, ö, ß 등 독일어 철자나 € 기호가 깨진 것이다. 아마 페이지의 인코딩 문제가 아닌가 생각되는데, 아무튼 글자가 깨지더라도 전체적으로 이해하기에 무리는 없을 것이다.

'도시정보 > 쾰른' 카테고리의 다른 글

Köln | #1-01. 쾰른 대성당  (0) 2014.08.13
Köln | 관광 안내소  (0) 2014.08.13
Köln | 공항에서 시내 이동 방법  (0) 2014.08.13
Köln | 기차로 찾아가는 방법  (0) 2014.08.13
Köln | Route. 추천일정 & 여행코스  (0) 2014.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