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정보/뮌헨

München | 대중교통 MVV

뮌헨과 인근 지역의 대중교통을 관할하는 MVV(Münchener Verkers- und Tarifverbund)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한다.


뮌헨은 시내가 넓어 대중교통 이용할 일이 종종 생긴다. 시내 대중교통은 S-bahn과 U-bahn 위주. 그리고 트램과 버스도 유명 관광지를 연결하므로 여행 동선에 따라 이용할 일이 생길 수 있다.

[S-bahn, U-bahn 노선도 확인]

[트램, 버스 노선도 확인]


단, 근교의 도시들은 다하우(Dachau) 정도를 제외하면 대중교통 타리프에 포함되는 곳은 없으므로 뮌헨 시내 이동시에만 대중교통을 고려하고, 근교 이동은 독일철도청에서 확인할 것.


타리프존은 비교적 쉽다. 모든 관광지와 박람회장(Messe)은 1존에 포함되고, 다하우는 2존, 공항(Flughafen)은 4존이다. 1회권은 1~4존에 따라 요금이 다르고, 1일권은 간단하게 시내(IR)와 외곽(XXL), 전체로 나누어 요금을 정한다. 1일권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관광지 중에서는 다하우만 XXL존, 공항이 전체존에 속한다.

[티켓 요금 확인]


MVV의 운행 스케줄 및 요금은 홈페이지(www.mvv-muenchen.de)에서 확인할 수 있다.


Step1. 홈페이지 접속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에서 English 선택하여 영어 페이지로 전환


Step2. 출발지/도착지 입력

출발지(from)와 도착지(to)를 입력한다. 입력창에 일부 단어를 입력하면 펼침목록이 활성화되며, 목록에서 골라서 입력하면 된다. 만약 날짜나 시간을 지정하여 검색하려면 Date와 Time을 직접 수정한다. 하단 "submit" 버튼을 클릭한다.


Step3. 검색결과 확인

입력한 내용에 맞는 검색결과가 새 창에 뜬다. 개인적으로 MVV의 시스템이 가장 편리하다고 느꼈는데, 여기서는 아예 뮌헨 지도를 바탕에 깔고 그 위에 대중교통 노선을 표시하여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요금(1회권 기준)도 바로 나온다.


Step4. 티켓 요금 확인

검색결과에서 요금을 클릭하면 바로 옆에 또 하나의 창이 뜨면서 자세한 요금이 안내된다. 1회권(Single ticket Adults)과 1일권(Single Day-Ticket)으로 나누어 요금을 조회하면 되고, 만약 일행이 2명 이상이라면 Partner Day-Ticket을 확인한다.


참고로 Partner Day-Ticket은 2~5인이 유효한 1일권이다. 한 장의 티켓으로 2~5인이 사용하는 것이니 따로따로 다니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지만 함께 움직인다면 한 장의 티켓만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 1일권을 2매 이상 구매하는 것보다 가격이 더 저렴하다.


타리프존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조회된 결과이므로 뮌헨의 복잡한 타리프존에 개의치 말고 그냥 내 목적지를 넣고 검색한 뒤 검색결과만 확인하면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