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정보/카를스루에

Karlsruhe | etc. 미디어 아트 센터

미디어 아트 센터 Zentrum für Kunst und Medientechnologie
ⓒhttp://www.amiando.com

Zentrum für Kunst und Medientechnologie, 직역하면 "예술과 미디어 기술 센터" 정도로 번역되는데, 그냥 쉽게 이야기하면 미디어 아트 센터 정도로 풀이할 수 있다. 미디어 아트, 즉 미디어를 통해 발표된 예술을 전시하는 미술관의 개념이다. 1997년 개관했으며 ZKM이라는 약자로 더 보편적으로 통용된다.


책, 비디오, 방송, 영화, 신문 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발표된 방대한 예술품을 전시하고 있다. 이런 종류의 미디어 아트 전문 미술관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크다고 한다. 그 성격상 현대 미술과도 공통분모가 많아서 故 백남준 선생의 비디오 아트도 소장하고 있는데, 냉정히 분류한다면 현대 미술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추출된 실용 예술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ZKM의 설립자는 자신들이 바우하우스(Bauhaus)의 정신을 계승한다고 이야기한다.


미술관이 위치한 건물은 1910년대에 지어진 공장이었다. 이를 재활용하여 인상적인 건축물로 재탄생시켰으며, 특히 밤에 현란한 조명이 밝혀져 그 자체가 또 하나의 예술이 된다.


내부는 현대 미술관과 미디어 박물관으로 구분되며, 각각 입장권을 판매한다. 물론 두 전시관을 통합한 콤비 티켓도 판매한다. 


입장료 : [확인]

개장시간 : [확인]


* 찾아가는 법

2번 트램 ZKM 정류장 하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