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정보/뤼데스하임

Rüdesheim | #05. 니더발트

니더발트(Niederwald)는 뤼데스하임에서 산자락에 올라가는 언덕에 위치한 지역. 뤼데스하임에서 케이블카로 오를 수 있다. 니더발트 언덕에 오르면 라인 강(Rhein River)과 주변의 포도 산지가 한 눈에 들어와 그림같은 풍경을 선사한다.


또한 니더발트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니더발트 기념비(Niederwalddenkmal). 1877년 청동으로 만든 36m 높이의 게르마니아 여신상이다. 여신상 양편으로는 전쟁을 선포하는 동상과 승리를 선포하는 동상이 보좌한다. 이것은 1871년 보불전쟁(프로이센과 프랑스의 전쟁)에서의 승리를 기념하며, 전쟁의 승리 후 독일을 통일하고 제국이 선포된 것을 함께 기념하는 기념비이다. 그래서 "니더발트 독일 통일 기념비"라고 적는 자료도 많다.


여신상 아래, 기념비의 중앙에 조각된 것은, 독일 통일의 장본인 빌헬름 1세(Wilhelm I)의 황제 즉위식을 나타낸 것.


독일 통일 기념비가 있는 정상에서 포도밭 아래로 내려가는 산책로는 독일의 대음악가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가 즐겨 걸었다 하여 브람스의 길(Brahmsweg)이라 이름이 붙어있다.


* 찾아가는 법 (본 블로그의 추천일정을 기준으로 합니다.)

오버 거리(Oberstraße)에 케이블카 승차장에서 케이블카로 5분 정도 오르면 니더발트에 도착한다. 도보로 오를 수도 있지만 뤼데스하임에서 1박 이상 하지 않을 경우 유람선 시간을 맞추기 어려우므로 케이블카 이용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