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정보/아이제나하

Eisenach | Introduction. 아이제나하

아이제나하(Eisenach)는 옛 동독 지역을 대표하는 도시 중 하나. 산자락에 위치한 작은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공업이 크게 발달하여 동독의 대표적인 산업기지 역할을 담당하였다.


무엇보다 아이제나하가 사람들에게 알려진 것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바르트 성(Wartburg) 때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터. 산 꼭대기에 지어진 고성(古城) 중 하나로 치부하기엔 바르트 성이 독일 역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도 크다. 이 곳에서 음유시인의 문화가 꽃피어 독일 민족주의의 초석이 놓였고, 이 곳에서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가 신약성서를 독일어로 번역하면서 현대 독일어가 완성되었고, 이 곳에서 학생운동이 벌어질 때 그들이 들고 있던 삼색(검정색,빨간색,금색) 깃발이 오늘날 독일 국기의 모태가 되었다.


구 시가지는 옛 모습 그대로 보존되어 구불구불한 조용한 시가지를 형성한다. 바르트 성 때문에라도 꼭 들러봐야 할 곳이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독일다운 중세의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을 매력적인 시가지도 놓치기 아깝다.


국내에서는 "아이제나흐"라고 적는 자료가 많다. 마치 바하를 바흐라고 적듯 외래어 표기법과 맞지 않는 관용적 표현이 너무 굳어져버린 탓이다. 본 블로그에서는 다소 어색(?)하더라도 아이제나하로 표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