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정보/베를린

Berlin | 대중교통 VBB

베를린과 브란덴부르크(Brandenburg) 지역의 대중교통을 관할하는 VBB(Verkehrsverbund Berlin-Brandenburg)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한다.


타리프존은 AB존과 ABC존으로 크게 나뉜다. 시내는 대부분 AB존에 포함되고, 공항이나 포츠담(Potsdam) 등 근교 도시는 ABC존에 속한다. 대중교통 노선도에 타리프존이 구분되어 있어 식별이 어렵지 않다. (BC존도 있지만 여행 중 이용할 일은 거의 없다.)

[노선도 확인]


AB존에서는 S-bahn, U-bahn, 트램, 버스가 골고루 활용되고, ABC존에서 여행자가 갈만한 곳은 거의 S-bahn 위주다. 물론 교통수단에 상관없이 타리프존에 따라 요금이 부과되고, RE 등 지역열차도 포함된다.

[티켓 요금 확인]


VBB 운행 스케줄 및 요금은 홈페이지(www.vbb.de)에서 확인할 수 있다.


Step1. 홈페이지 접속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의 English를 클릭해 영어 페이지로 전환


Step2. 출발지/도착지 입력

from에 출발지, to에 도착지를 입력한다. 검색어를 입력하면 펼침창에 목록이 뜬다. 검색어를 길게 입력할수록 펼침목록에 적기 때문에 훨씬 간편하다. 입력 후 하단의 "START" 버튼을 누른다. 만약 특정 날짜나 시간을 지정하고 싶다면 함께 입력하면 된다.


3. 검색결과 확인

검색결과가 바로 조회된다. 출발시간, 소요시간, 교통수간 종류, 그리고 요금까지 한 번에 조회된다. 여기서 조회되는 요금은 1회권(비싼 것은 성인, 싼 것은 학생) 금액이다.

스케줄을 클릭하면 해당 스케줄의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4. 티켓 요금 확인

자세한 내용이 확인된 상태에서 Fares 탭을 클릭하면 티켓 요금을 종류별로 확인할 수 있다. 1회권(Einzelfahrausweis)은 바로 확인되니 이렇게 확인할 필요는 없고, 1일권(Tageskarte)을 확인하려면 이런 방식으로 확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