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정보/뉘른베르크

Nürnberg | 대중교통 VGN

뉘른베르크와 주변 지역의 대중교통을 관할하는 VGN(Verkehrsverbund Großraum Nürnberg)의 티켓과 홈페이지 이용 정보를 소개한다.


뉘른베르크 내에서는 나치 전당대회장(Reichsparteitagsgelände) 등 외곽을 여행할 때 정도만 대중교통 이용이 필요하다. S-bahn도 다니지만 운행이 뜸한 편이라 주로 U-bahn과 트램의 활용빈도가 높다. 물론 어떤 교통수단이든 요금은 통합되어 있다. [시내 대중교통 노선도 확인]


그리고 뉘른베르크 근교의 밤베르크(Bamberg), 로텐부르크(Rothenburg ob der Tauber) 등 다른 도시와의 이동 시 대중교통 타리프가 적용되므로 활용가치가 높아진다. 근교 도시 왕복 시 기차를 타더라도 대중교통 타리프에 포함되므로 대중교통 티켓을 구입하게 되고, 바이에른 티켓(Bayern Ticket) 등 기차표보다 가격이 저렴해 조금이라도 비용을 아낄 수 있다.


VGN의 운행 스케줄과 요금 확인은 홈페이지(http://www.vgn.de)에서 가능하다.


Step1. 홈페이지 접속

상단 우측의 English 클릭 후 영어 버전으로 전환


Step2. 출발지/도착지 입력

왼쪽 두 칸의 입력창이 있는데, 위칸이 출발지, 아래칸이 도착지를 입력하는 곳이다. 일단 검색어를 입력하면 펼침박스가 활성화되어 선택할 수 있다. 그런데 대중교통 정류장이 워낙 많고 거리명으로도 검색이 되므로 검색어를 조금만 입력하면 펼침박스에 너무 많은 목록이 나와 오히려 더 복잡하다. 도시명과 정류장명을 모두 입력하면 목록 선택이 훨씬 간편하다. 위 그림은 출발지를 뉘른베르크 중앙역, 도착지를 로텐부르크 기차역으로 선택한 것이다.


Step3. 검색결과 확인

출발지, 도착지를 넣고 submit 버튼을 누르면 스케줄이 위와 같이 조회된다. 만약 특정 날짜나 시간의 검색을 원하면 submit 버튼 위에서 날짜와 시간을 지정할 수 있다. 또한 submit 버튼 위의 advanced options를 클릭하면 중간 경유지를 지정하거나 특정 교통수단만 검색하는 등 세부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Step4. 가격 확인

만약 요금을 확인하고자 할 경우 해당 스케줄의 price 부분의 글자를 클릭한다. 위 그림에서 10으로 나오는 것이 타리프존 10을 의미한다.

그러면 팝업창으로 가격이 표시된다. 그런데 팝업은 모두 독일어로 나온다. 두 가지만 기억하자. 1회권은 Einzelfahrschein, 1일권은 TagesTicket이다. 그러니까 위 그림은 뉘른베르크-로텐부르크 구간은 1회권 10.8 유로, 1일권 18 유로라는 안내인 것이다. 편도 이용 시 1회권이 저렴하고, 왕복 이용 시 1일권이 저렴하다. 이렇게 계산하여 나에게 유리한 티켓을 결정하면 된다.


뉘른베르크-로텐부르크 구간은 바이에른 티켓도 유효하다. 그러나 VGN의 1일권이 바이에른 티켓보다 더 저렴하다. 그러니 이러한 경우에는 1일권 구입이 유리한 것이다.


참고로 위와 같은 식으로 조회할 때 목적지를 뷔르츠부르크(Würzburg)로 입력하면 펼침목록이 나오지 않을 것이다. 뷔르츠부르크는 VGN 관할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면 뉘른베르크-뷔르츠부르크 구간은 VGN 티켓을 사용할 수 없으니 바이에른 티켓을 구입하면 된다. 또한 혹 검색은 되더라도 prices에 아무 것도 나오지 않으면 타리프존 바깥이므로 바이에른 티켓 등 다른 티켓을 알아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