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정보/슈트랄준트

Stralsund | 기차로 찾아가는 방법

슈트랄준트의 가장 큰 단점은 독일에서 가장 구석진 곳(그것도 다른 나라 국경과 맞닿지 않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어디에서 찾아가든 꽤 긴 시간을 요한다.


큰 도시에서 지역열차로 가려면 함부르크 또는 베를린(Berlin)에서 가야 하며, 모두 편도 3시간이 좀 더 걸린다. 이 중 함부르크에서 찾아갈 때는 랜더 티켓인 슐레스비히홀슈타인 티켓(Schleswig-Holstein Ticket)이 유효하지만, 앞서 말했듯 이 방향의 기차길은 사정이 썩 좋지 않다보니 지역열차로 가는 것을 선뜻 권하기는 어렵다.


행정구역은 메클렌부르크포어포메른(Mecklenburg-Vorpommern)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슈베린(Schwerin) 등 같은 주에서 갈 때는 메클렌부르크포어포메른 티켓도 유효하다. 


본 블로그에서는 슈트랄준트를 베를린 구역으로 분류하였다. 왕복 6시간 이상이 소요되지만 슈트랄준트가 큰 도시가 아니므로 당일치기로 다녀올 수는 있다. 나아가 1박 정도를 계획하고 슈트랄준트 인근 발트해 연안 도시인 로스토크(Rostock)나 비스마르(Wismar) 또는 이 지역의 주도(州都)인 슈베린 등을 묶어서 계획을 세울 수도 있을 것이고, 날씨가 좋은 여름에는 슈트랄준트에서 다리를 건너 뤼겐(Rügen) 섬에서 휴양을 즐길 수도 있다.


함부르크에서 베를린 사이를 오갈 때 중간에 거쳐 가는 것으로 생각한다면 철도 패스를 사용하고 IC 열차를 타는 것도 한 방법이다. 슈트랄준트는 함부르크와 베를린 방향으로 IC 노선이 드문드문 다닌다.


※ 슈트랄준트에서 유효한 랜더티켓1 : 메클렌부르크포어포메른 티켓 

※ 슈트랄준트에서 유효한 랜더티켓2 : 슐레스비히홀슈타인 티켓 

※ 슈트랄준트를 포함한 베를린 근교의 지역열차 네트워크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