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정보/코블렌츠

Koblenz | Introduction. 코블렌츠

라인 강(Rhein River)과 그 지류인 모젤 강(Mosel River)이 만나는 곳. 코블렌츠(Koblenz)는 말하자면 "두물머리"다. 평화롭게 흐르는 두 강의 중간에서 과하지도 모자르지도 않은 구 시가지를 소박하게 갖추고 있으며, 와인으로 유명한 두 강의 축복을 그대로 이어받아 와인산업과 운수산업이 일찍부터 발달하였다.


도시의 기원은 기원전 로마 제국으로 거슬러올라가지만, 지금의 도시는 17~19세기경에 그 모습을 갖추었다. 특히 프로이센(Preußen)이 강성하던 시절 빌헬름 1세(Wilhelm I)가 코블렌츠를 프랑스 지역으로 진출하기 위한 군사 교두보로 사용하여 당시 크게 발전할 수 있었다. 지금도 라인 강과 모젤 강이 만나는 도이체스 에크(Deutsches Eck)에는 독일제국의 첫 황제인 빌헬름 1세의 커다란 기마상이 서 있다.


모젤 강변의 구 시가지는 시청사와 교회 등 일반적인 독일의 구 시가지의 모습, 그리고 라인 강변의 구 시가지는 선제후 궁전(Kurfürstliches Schloss)을 비롯하여 정부청사 건물과 공원 등 보다 현대적인 중세의 모습으로 서로 다른 느낌을 선사한다. 도보로 다니기에 다소 시가지가 크지만, 쾌적한 강변을 포함해 쉬어갈 곳이 충분하므로 여유를 갖고 구 시가지 곳곳을 둘러볼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