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정보/부퍼탈

Wuppertal | 기차로 찾아가는 방법

부퍼탈은 뒤셀도르프(Düsseldorf)에서 가깝다. S-bahn으로 30분 소요, 그리고 RE열차와 동급인 사설 지역열차 ERB(Eurobahn)로 19분 소요된다. 운임은 ERB와 S-bahn이 동일하므로 시간대를 맞추어 ERB를 타는 편이 낫고, 열차는 수시로 다닌다.


부퍼탈 관광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으므로 지역열차로 1시간 이내에 있는 도르트문트(Dortmund), 에센(Essen), 두이스부르크(Duisburg) 중 택일하여 하루에 두 곳을 보아도 좋을 것이다. 뒤셀도르프를 포함하여 이 도시들 모두 라인-루르 공업지대에 속한 공업도시들이라 비슷하면서도 또 다른 개성이 있다.


뒤셀도르프에서 부퍼탈만 왕복한다면 1회권을 왕복 발권하는 것이 더 저렴하고, 만약 다른 도시까지 묶어서 가고자 하면 랜더티켓인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티켓(쇠너탁 티켓)이 더 경제적이다.

그리고 부퍼탈 여행 시 참고할 점을 하나 더 부연한다면, 부퍼탈의 옛 도시명이 바르멘-엘버펠트(Barmen-Elberfeld)라는 것에서 알 수 있듯 부퍼탈의 중심지는 옛 바르멘 지역과 옛 엘버펠트 지역이다. 중앙역(Hauptbahnhof)이 엘버펠트 지역, 그리고 바르멘 지역은 바르멘 역(Wuppertal-Barmen) 부근이다.


추천일정은 중앙역 부근에서 바르멘 역 부근으로 슈베베반(Schwebebahn)을 타고 갔다가 다시 돌아오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이동 거리상으로 보면 다시 중앙역으로 되돌아오지 않고 바르멘 역에서 기차를 타는게 훨씬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앙역으로 되돌아오도록 동선을 정한 것은 비용 때문이다. 뒤셀도르프에서 부퍼탈 중앙역까지는 1회권이 5.1 유로, 그런데 바르멘 역까지 가면 타리프존이 바뀌면서 요금이 거의 두 배 가까이 비싸진다. 따라서 바르멘 역에서 뒤셀도르프행 기차를 타는 것보다는 슈베베반으로 중앙역까지 온 다음에 기차를 타는게 비용이 더 경제적이다.


만약 랜더티켓을 가지고 이동한다면 위 내용이 상관없으니 바르멘 역에서 기차를 타고 떠나는 것이 더 좋다. 여정을 정할 때 참고할 것.


※ 부퍼탈에서 유효한 랜더티켓 :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티켓 

※ 부퍼탈을 포함한 뒤셀도르프 근교의 지역열차 네트워크 지도 


뒤셀도르프-부퍼탈은 대중교통 티켓으로 기차를 탈 수도 있으며, 랜더티켓보다 저렴하다. 자세한 내용은 [이 곳]을 참고.

쾰른-부퍼탈 구간 역시 대중교통 티켓으로 기차를 탈 수도 있지만 1일권은 랜더티켓 구입이 유리하다. 자세한 내용은 [이 곳]을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