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정보/기차

2. 티켓의 종류 : (6)대중교통 티켓으로 기차 타기

독일철도청 웹사이트나 기차역의 티켓 판매기에서 스케쥴을 조회할 때 앞서 정리하였듯 해당 열차편의 가격까지도 함께 조회된다. 그런데 스케쥴은 조회되지만 가격은 조회되지 않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될 것이다.


이런 경우는 ICE나 IC, 그리고 장거리 지역열차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대도시에서 근교의 짧은 거리를 가는 S-bahn과 지역열차의 경우에 이런 경우가 나타나는데, 이것은 해당 열차편은 독일철도청이 관할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대도시의 대중교통 운영업체에서 관할하기 때문에 독일철도청에서 가격조회가 불가능한 스케쥴인 것이다.

이런 열차편을 조회하면 위와 같이 나타난다. 그렇다면 이런 열차편의 티켓을 구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일단 이런 열차편은 온라인으로 미리 구입할 필요가 없으니 기차역에서만 구입하면 되는 것이고, 따라서 티켓 판매기를 기준으로 설명한다.


위 자료사진에서 "Transport association tariff"라고 나오는 열차편이 대중교통 운영업체가 관할하는 것. 해당 열차편 옆에 있는 "Select"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금액이 표시되고 결제화면으로 넘어간다. 대중교통 관할 노선이라고 해도 독일철도청 티켓 판매기에서 결제가 가능한데, 단 이런 열차편은 카드 결제가 불가능한 경우가 종종 있으니 참고할 것.


구입이 목적이 아니라 금액 확인이 목적이라서 미리 웹사이트에서 조회하려는 사람은, 번거롭더라도 해당 대중교통 운영업체 홈페이지로 들어가 금액을 확인하는 방법밖에 없다. 독일철도청 사이트에서는 가격이 절대 조회되지 않는다. 대중교통 운영업체는 구글에서 검색하면 바로 연결되는데, 도시 이름과 독일어로 "교통"을 뜻하는 Verkehr를 함께 넣으면 된다. 가령, 뉘른베르크(Nürnberg)에서 밤베르크(Bamberg) 가는 지역열차의 요금을 확인하려면 구글에서 "Nürnberg Verkehr"라고 검색하면 된다.


물론 이런 경우에도 독일 철도패스나 유레일패스 및 랜더티켓이 유효하므로 미리 해당 티켓을 구매했다면 상관없이 똑같이 이용하면 된다. 티켓을 새로 구입할 때만 위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