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정보/하이델베르크

Heidelberg | 버스로 찾아가는 법

하이델베르크는 슈투트가르트(Stuttgart)에서 랜더티켓을 이용하여 다녀오는 것을 권하지만, 국내에서는 프랑크푸르트(Frankfurt am Main)에서 왕복하는 여행자도 많다. 이 경우 랜더티켓이 유효하지 않기 때문에 IC 열차를 이용해야 하므로 독일철도패스(유레일패스)가 없다면 교통비가 다소 낭비될 수 있다.


그래서 프랑크푸르트에서 하이델베르크를 간다면 버스가 가장 좋다. 플릭스부스(Flixbus) 등 몇 개 업체가 두 도시 사이를 연결한다. 양방향 모두 하루에 몇 편씩 운행하므로 프랑크푸르트에서 당일치기로 다녀올 때 버스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버스는 주로 최저 5~8 유로부터 시작하므로 기차보다 훨씬 경제적이다. 단, 이 경우 하이델베르크의 버스 터미널(ZOB)이 중앙역(Hauptbahnhof) 앞에 있기 때문에 관광지에서 거리가 멀다는 단점은 존재한다. ZOB은 중앙역 정문 앞 주차장의 한 쪽을 활용하고 있으며, 정류장 표지판 외에 특별한 표식은 없다.


하이델베르크는 종점이나 기점이 아니기에 버스가 잠깐 정차했다가 다시 떠나므로 만약 하이델베르크에서 버스를 탑승하는 경우라면 미리 정류장 앞에서 기다리고 있어야 차질이 없을 것이다. 유감스럽게도 의자 등 대기공간은 전무하다(중앙역 내에 있다).


버스로 하이델베르크를 찾은 경우 중앙역 앞에서 트램이나 버스로 구시가지까지 이동해 여행을 시작한다. 편도 1.2 유로. 중앙역 내의 기차 티켓판매기에서도 대중교통 티켓 구입이 가능하다. 비스마르크 광장(Bismarckplatz)에서 내리면 중앙 거리(Hauptstraße)부터 여행이 시작되고, 32번 버스 대학광장(Universitätplatz) 정류장에서 내리면 구 대학교 건물 바로 앞에서 여행이 시작된다. 33번 버스는 하이델베르크 성(Schloss Heidelberg)으로 올라가는 등반열차 승강장 앞에서 정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