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월 독일여행 강연 #1. 독일 종교개혁 성지순례

※본 강연은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진행이 취소되었습니다. 신청해주신 분들은 여행상점 측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행상점에서 진행하는 여행강연으로 3월에도 하루 날 잡아 깊이 있는 여행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1월 독일 소도시 여행, 2월 동유럽 인문학 여행에 이어 3월에 이야기할 주제는 독일 종교개혁 성지순례입니다.

먼저 종교개혁이라 하면 특정 종교의 사건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내가 그 종교를 믿지 않으면 알 필요 없는 주제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유럽의 역사를 이해할 때, 르네상스 운동, 프랑스 대혁명 등 중요한 변곡점이 된 핵심적인 사건이 몇 있는데, 종교개혁도 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종교개혁이 촉발된 독일의 종교개혁을 이해하는 것은 유럽 전체의 역사를 이해하는 하나의 퍼즐을 확인하는 방법이기도 하므로 종교에 관계없이 재미있게 들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신학적으로 학술적으로 접근하는 시간은 아닙니다. 종교개혁가 마르틴 루터의 생애를 따라가며 순례할 여행지를 소개하고 그 여행전략을 이야기하는 시간입니다.


부담 없이 흥미롭게 90분 동안 역사의 한 꼭지를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여기]를 클릭하여 여행상점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에 방문하기 꺼려지는 시기입니다만, 3월 중순까지도 이 여파가 계속되리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소규모 강연이므로 많은 사람이 모이는 장소도 아닙니다.


독일 성지순례에 대하여, 그리고 독일여행에 대하여 궁금한 것을 해결해드리는 질의응답 시간도 가집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