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정보/함부르크

Hamburg | 대중교통 HVV

함부르크(Hamburg)와 근교 도시의 대중교통을 주관하는 HVV(Hamburger Verkehrsverbund)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한다.



1. 시내 대중교통 이용


함부르크는 시내가 넓어 대중교통 이용할 일이 생긴다. S-bahn과 U-bahn 위주, 그리고 일부 관광지는 버스 이용이 필요하다. 노선도에는 A라고 구분된 전철도 있는데, 이것은 함부르크 교외에서 운행하는 사설 전철이다.

[티켓 요금 확인] [노선도 확인]


아무래도 1일권을 구입하게 될 확률이 높다고 보는데, 한 가지 덧붙이지만 HVV는 두 가지 종류의 1일권을 판매한다. 하루종일 사용할 수 있는 전일 1일권(All day)은 7 유로, 그리고 오전 9시 이후부터 사용할 수 있는 1일권은 6 유로다. 9시 이후부터 사용하는 것을 할인하는 이유는 출근 시간을 피하기 위함이다. 대신 주말과 공휴일은 6 유로짜리 1일권으로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다.



2. 근교 기차 이용


HVV 타리프존에 포함되는 근교 도시는 대중교통 티켓으로 S-bahn뿐 아니라 지역열차를 타고 갈 수 있다. 스케줄과 요금 확인은 홈페이지(www.hvv.de)에서 가능하다.


Step1. 홈페이지 접속

접속 후 하단의 English를 클릭하여 영어 페이지로 전환


Step2. 출발지/목적지 입력

페이지 좌측의 From에 출발지, To에 목적지를 입력한다. 입력창에 일부를 넣으면 펼침창에 리스트가 뜨는데, 정류장과 거리명이 많기 때문에 검색어를 길게 넣을수록 목록을 선택하기 편하다. 위 그림은 함부르크 중앙역과 뤼베크 중앙역을 입력하는 모습. 입력을 완료하면 하단의 "Start search" 버튼을 누른다. 만약 날짜나 시간을 따로 지정하려면 버튼 위에서 변경하면 된다.


Step3. 검색결과 확인

입력한 내용에 맞는 검색결과가 나온다. 특이하게도 리스트가 위아래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좌우로 정렬된다. 환승여부나 소요시간 등도 한 눈에 나오고, 검색 하단에 "Singleticket for this route"를 확인하면 1회권 가격을 알 수 있다.


4. 티켓 요금 확인

만약 1일권 등 더 많은 티켓의 요금을 확인하려면 해당 스케줄 하단의 "tariff information"을 클릭한다.

새 창으로 자세한 요금이 확인된다. single ticket과 day ticket 위주로 확인하면 된다. 참고로 이처럼 근교까지 가는 열차의 1일권은 오전 9시부터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은 따로 없다. 1일권은 모두 전일권이라고 보면 된다.


만약 위와 같은 방식으로 조회하는데 검색창에 아무 것도 나오지 않거나 또는 검색이 되었더라도 요금이 나오지 않는 것은 HVV 타리프존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한 경우에는 독일철도청에서 운임을 확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