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정보/프랑크푸르트

Frankfurt | 버스로 찾아가는 방법

프랑크푸르트의 버스 터미널(ZOB)은 중앙역(Hauptbahnhof) 바로 앞에 있다. 중앙역 정문으로 나가면 양편에 주차장이 있는데, 이 중 오른편 주차장 한 쪽에 ZOB가 만들어져 있다. 도시 규모에 비해서 ZOB는 매우 작은 편. 그냥 버스 주차장 몇 곳에 정류장 표지판만 세워둔 것이 전부이다. 그나마 약간의 의자라도 있는 것이 양반이라 해야 할 듯.


버스로 프랑크푸르트를 찾는다면 하차 지점이 중앙역이니 여행일정을 기차로 찾는 것과 똑같이 계산해도 무방하다.

단, 프랑크푸르트 ZOB을 이용할 때 주의할 점이 있다. 큰 도시라서 버스 노선도 많고 이용자도 많은데 중앙역 앞 조그마한 주차장에 만든 ZOB으로 다 소화할 수 없으니, 프랑크푸르트 ZOB은 중앙역의 측면 길거리까지 공유하고 있다.


그래서 ZOB에 구역이 나뉜다. 필자의 기억에 A부터 시작하여 5~6개 구역으로 나뉘었던 것 같다. 이 중 주로 사용되는 곳은 A,B,C 구역. 버스 티켓을 구입하면 프랑크푸르트에서의 승하차 지점이 함께 명시된다. Bereich A는 A 구역이라는 뜻. 이런 식으로 티켓에 명시된 구역을 반드시 미리 확인하여 해당 구역에 있는 정류장에서 대기해야 한다.


중앙역 앞의 A 구역부터 C 구역까지 도보로 5분여 이동이 필요하다. 중간에 길도 건너야 하므로 신호 상황에 따라 시간이 더 소요될 수도 있다. 만약 C 구역에서 버스를 타야 하는데 A 구역에서 기다리면 아예 버스 구경도 해보지 못하고 버스가 떠날 것이다.


각 구역 내에도 여러 정류장이 있으며, 각 정류장마다 여기서 정차하는 버스 노선이 알림판에 안내된다. 그것을 보고 자신이 탑승할 버스가 정차하는 곳을 찾을 수 있다. 따로 전광판도 없고, 물어볼만한 곳도 없다. 길거리가 ZOB이기에 티켓 오피스도 조금 거리가 떨어진 곳에 산재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