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텐츠

동영상 | 골때리는 비디오 - 독일 통일

내가 여행하는 이유(EU)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제작하는 사진동영상 중 독일과 연관된 것은 이 블로그를 통해 소개합니다. 유튜브 채널에서 전체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리스트]


10월 3일은 개천절입니다. "일종의" 국가수립 기념일이죠.


그리고 지구 반대편 유럽 어딘가에서도 국가수립을 기념하며 10월 3일을 공휴일로 지정해 기념하는 나라가 있습니다. 바로 독일입니다.


10월 3일은 독일 통일 기념일입니다. 서독과 동독으로 분단되어 약 45년간 갈등하고 적대시했던 한민족이 장벽을 허물고 한 나라로 합친 것을 기념합니다. 1990년 10월 3일에 공식적으로 독일 통일이 선포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여, 독일 통일 기념일을 맞이하여 독일 통일과 관련된 사진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두뇌를 깨우는 인문학적 정보를 전달하고자 제작된 "골 때리는 비디오" 시리즈의 일환으로 독일이 어쩌다 분단되었고, 어떤 시기를 거쳐 어떻게 통일에 이르게 되었는지, 간략히 정리하였습니다.


물론 독일 분단과 통일의 거대한 사건을 3분 정도의 짧은 영상에 정리한다는 건 말도 안 됩니다.


이 영상은 문자 그대로 최소한의 내용, 독일이 이렇게 갈라졌다가 이렇게 합쳐졌구나, 베를린 장벽이 이렇게 놓였다가 이렇게 붕괴되었구나, 하는 단편 지식 수준으로 받아들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