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강연1.5 | 여행상점 | 독일 종교개혁 성지순례 강연 후기

10월 31일은 종교개혁 기념일입니다. 그래서 10월만 되면 독일로 성지순례 떠나는 분들이 많죠. 하지만 올해엔 코로나 때문에 이것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요즘엔 여행을 가지 못하니 랜선여행 또는 방구석여행으로 아쉬움을 달래는 분들이 많죠. 그래서 준비한 시간. 강의실 방구석에서 성지순례를 대신 떠나보자는 취지로 준비한 독일 종교개혁 성지순례 강연을 10월 13일 서울 성수동 여행상점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이 강연은 독일의 종교개혁가 마르틴 루터의 출생부터 임종까지 전 생애를 통해 종교개혁의 출발점을 만나보는 시간으로 준비되었습니다.


종교개혁이 일어난 배경, 종교개혁이 일어난 장소와 그 후의 사건들, 종교개혁의 의의 등을 함께 이야기하였고, 나중에 성지순례를 떠나는 날이 왔을 때 계획 수립에 참고할 간략한 내용을 덧붙였습니다.


마르틴 루터와 종교개혁을 신학적으로 접근하는 게 아니라, 여행지에서 내 눈으로 직접 보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풍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종교개혁의 역사를 이해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했는데, 내용이 잘 전달되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다행히 이번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로 완화되어 조금은 부담이 덜한 상태로 모임을 가질 수 있었고요. 여행상점에서 다양한 강연과 모임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니, 여행을 가지 못하는 스트레스를 달랠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달에도 새로운 여행강연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일정과 내용은 확정되었고, 여행상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요. 조금 더 스토리라인을 정리한 뒤 제 블로그에서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참석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