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통정보/기차

4. 티켓 구입 : (5)랜더티켓 & 레기오날레 티켓 & 지역열차 패스

아마 독일 현지에서 기차표를 사게 된다면 가장 구입할 비중이 높은 것이 랜더티켓(Länder Ticket), 또는 주말 티켓(Schönes Wochenende Ticket) 같은 지역열차 패스가 아닐까 싶다. 이런 티켓들도 구입방법은 간단하다. 기차역에 비치된 티켓 머신에서 구입하면 된다.


구입절차는 아래와 같다. 참고로 아래 예시 화면은 니더작센 티켓(Niedersachsen Ticket) 구입 화면이다. 다른 랜더티켓 역시 기본적인 인터페이스가 크게 차이가 없으니 아래 방법대로 이용하면 별다른 애로사항은 없을 것이다.


1. 초기화면


1-1. 초기화면(영어)


2. 티켓 종류 선택


3. 티켓 종류 선택


3-1. 랜더티켓 종류 선택

랜더티켓을 구입하려면 해당 랜더티켓의 이름이 적힌 버튼을 누르면 된다. 만약 기차역이 속한 랜더티켓이 아니라 다른 지역의 랜더티켓, 가령 하노버(Hannover)에서 바이에른 티켓(Bayern Ticket)을 구입하는 식으로 이용하려면, 그 아래에 있는 "Offers for all Federal Laender"를 클릭한 뒤 티켓을 선택하면 된다. 


* 이런 식으로 다른 지역의 랜더티켓을 구입하는 것은 특수한 상황에만 필요하다. 가령, 하노버에서 뮌헨(München)으로 ICE를 타고 간 다음에 지역열차로 환승하여 다른 도시를 돌아다닌다면 뮌헨에서 바이에른 티켓을 구입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환승 시간이 별로 없어서 표를 구입할 여유가 없다면 곤란할 터. 이런 경우에 미리 하노버에서 바이에른 티켓을 구입하고 출발하면 될 것이다. 


주말 티켓과 Quer-durchs-Land 티켓 역시 이 화면에서 종류를 선택하면 된다.


랜더티켓을 구입할 때 세부 메뉴가 더 나오는데, 이것은 지역마다 인터페이스가 차이가 있다. 각 지역에서 제공하는 상품이 차이가 있기 때문. 하지만 어떠한 경우이든 해당 랜더티켓의 이름을 선택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된다.


4. 구매정보 확인


결제 방법은 동일. 유로화 현금이나 신용카드(해외 결제가 가능한 것)로 결제하면 된다. 결제를 마치면 배출구에 티켓과 잔돈이 나온다. 그리고 티켓에는 반드시 서명을 해야 한다. 만약 서명하지 않은 티켓을 제시하면 차장이 볼펜을 주며 이름을 적으라고 요구할 것이다. 단, 신분증은 확인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