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정보/베르히테스가덴

Berchtesgaden | Introduction. 베르히테스가덴

독일 알프스를 대표하는 경승지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베르히테스가덴(Berchtesgaden). 지리적으로 독일의 동남쪽 끝, 험한 산세 사이에 생긴 도시이다. 하늘을 찌르는 알프스의 봉우리들과 넓은 쾨니히 호수(Königssee)가 지척에 있어 관광의 거점으로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높은 산에 오르면 푸른 초원과 병풍처럼 둘린 산봉우리가 한눈에 들어오고, 넓은 호수에 배를 타고 나가면 모든 소리가 아름답게 메아리치는 아름다운 풍경이 펼쳐진다. 특히 해발 1,834 미터 높이의 산 위에 만들어진 켈슈타인 하우스(Kehlsteinhaus)는 베르히테스가덴의 백미.


켈슈타인 하우스는 나치 집권기 동안 히틀러의 별장으로 지어진 질곡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베르히테스가덴은 히틀러가 특히 사랑했던 경승지로서 그의 또 다른 별장도 있었다. 알려진 바로는, 히틀러의 애인(자살하기 직전에 결혼하여 잠시동안 부인이기도 했던)인 에바 브라운이 베르히테스가덴의 별장에 반감금 상태로 머물렀다고 한다. 히틀러는 애인을 만나기 위해 수시로 베르히테스가덴을 찾았다고. 단, 애인과 시간을 보냈을 또 다른 별장은 전쟁 당시 파괴되어 더 이상 남아있지 않다.


산 위에서 즐기는 각종 레저, 호수 위에서 즐기는 유람선과 보트 등 "휴양"에 필요한 모든 것이 지척에 널려 있으며, 산에서 흘러내려와 석회질을 머금고 뿌옇게 흐르는 깨끗한 강물이 도시를 관통하며 시원한 시각적 쾌감을 선사한다. 너무도 매력적인 휴양지이건만 유일한 단점은 너무 멀다는 것. 독일 영토의 가장 끄트머리에 해당되므로 독일보다는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Salzburg)에서 더 가깝다.


독일어 발음으로는 "버흐테스가덴"에 가깝지만 어차피 한글로 제대로 옮기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고, 국내에서는 베르히테스가덴이라는 표기가 널리 통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