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유. Travel to Germany

두.유.Travel to Germany :: #183. 프랑크푸르트에서 하이델베르크 가기

프랑크푸르트의 근교 여행지로 하이델베르크(Heidelberg)가 첫손에 꼽힙니다. 그런데 제가 블로그나 책에서 거점을 나누는 방식 하에서 하이델베르크는 프랑크푸르트의 거점으로 분류하지는 않습니다. 랜더티켓이 유효하지 않아서요.


하지만 당일치기로 여행할 수 있는 거리에 있는 건 맞으므로 비록 랜더티켓을 사용할 수 없어도 하이델베르크를 왕복할 두 가지 교통편을 소개합니다.

첫번째는 고속열차 EC(또는 IC)로 가는 방법입니다. 하이델베르크 중앙역까지 약 50분 정도 소요됩니다. 그리고 스케줄에 따라 이 직행 열차가 운행하지 않는 날도 있는데, 그럴 때에는 만하임(Mannheim)에서 환승합니다.


두번째는 고속버스인 플릭스버스(Flixbus)로 가는 방법입니다. 소요시간은 출발시간대에 따라 1시간~1시간 30분 정도로 차이가 있습니다. 아무튼 환승 없이 가는 직행입니다.


시간은 기차가 더 빠르지만 요금은 버스가 더 저렴합니다. 기차는 왕복으로 발권하려면 할인운임으로 예약해도 최소 40유로 정도에서 시작되므로, 그럴바엔 독일철도패스를 사용하는 게 낫구요. 버스는 할인운임을 구하지 못해도 보통 편도 7유로 안팎에 발권할 수 있으니 기차의 반값도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철도패스를 이용한다면 기차를 타고 시간을 단축하며 더 편하게 여행하시고, 철도패스가 없다면 플릭스버스를 이용하면 경제적입니다.


참고로 하이델베르크성을 포함한 대부분의 관광지는 중앙역과 거리가 멉니다. 기차나 버스 타고 하이델베르크 중앙역에 도착하면 다시 시내버스 타고 구시가지로 이동해야 되는데요.


만약 철도패스를 가지고 기차 타고 왔다면 S-Bahn이나 RE 열차로 환승해 하이델베르크 구시가지역(Heidelberg-Altstadt)에 내리면 거기서부터 도보로 여행이 가능합니다.

구시가지역은 플랫폼 1~2개가 전부인 정말 작은 간이역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도보 5분도 걸리지 않는 곳에 구시가지의 관문인 카를 문(Karlstor)이 있고, 하이델베르크성 등 모든 관광지가 그 주변에 있어 편리합니다.


만약 플릭스버스 타고 중앙역에 내리면 그 다음은 어떻게 할까요? 중앙역 앞에서 버스를 타면 구시가지로 한 번에 갑니다. 제가 책에 소개한 노선은 32버 버스 타고 Universitätsplatz 정류장(하이델베르크 대학교 앞)에 내리는 건데, 지금은 공사 때문인지 이 구간이 막혀 있네요.


30, 31, 32, 33번 버스를 타고 Peterskirche 정류장에 내리면 바로 그 옆입니다. 또는 33번 버스로 Rathaus-Bergbahn 정류장까지 가면 하이델베르크성 등반열차 승강장 바로 앞에 내립니다.